오피니언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사설> 의료관광조례 제정 계기로 울산을 의료관광ㆍ생태 도시 만들자
 
울산광역매일   기사입력  2023/12/07 [18:06]

 울산의 의료시스템에 대한 종합적이고 정밀한 진단이 필요하다. 한쪽에서는 필수의료 서비스가 턱없이 부족하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반면, 다른 에서는 암 치료와 신경외과, 심장병 치료 등에서는 훌륭한 의료시설과 의료인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자평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울산의 의료현실은 전문의 등 의료인력 부족과 의료시설 부족에 시달리고 있다는 게 대체 적인 시각이다. 시민들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울산의대 정원을 확대하고 부족한 필수 의료시설 확충을 위한 국립의료원 유치를 정부에 지속적으로 요구해 오고 있다. 

 

 실제로 울산지역 병원에서 내과 소아과 전문의를 구하지 못해 애를 태우는 일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지난 4년을 기준으로 보면 울산지역 인구 10만 명당 의사수가 고작 150명이 안될 만큼 전국 최하위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이 같은 열악한 울산의 의료서비스 질 문제를 타개할 방법으로 그동안 공공의료원 울산유치에만 매달려 왔다. 이제 주변으로도 눈을 돌려 해결책을 찾아볼 때다. 마침 지난 6일 울산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 소속 김종훈 의원이 외국인 환자의 지역 의료서비스 이용과 편익증진, 지역 의료서비스 경쟁력 향상 등을 위한 `울산광역시 외국인환자 유치 지원조례안`을 발의했다고 밝혔다.

 

 이번 김 의원이 발의한 조례안에는 의료관광 활성화를 위한 외국인환자 유치 기본계획 수립과 외국인화자 유치사업 규정, 외국인환자 유치 마케팅, 상품개발, 전문인력 양성 실시, 외국인환자 통역서비스지원 등 안내센터 설치, 외국인환자 유치 활성화를 위한 조사 및 연구, 협력체계의 구축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한마디로 외국인 의료관광 활성화를 위한 조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김 의원이 이 같은 조례를 발의 한데는 나름의 이유가 있다. 

 

 현재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 중 11개 단체가 관련 조례를 제정ㆍ시행하고 있다. 또한 최근 보건산업진흥원에 `외국인환자 유치실적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2022년 외국인환자의 의료기관 방문현황은 서울 59%(14만6천310명), 경기 16%, (3만9천787명), 대구 5.5%(1만3천909명), 부산 4.7%(1만1천566명), 인천 3.2%(7천905명)로 세종시를 제외한 17개 시도 중 울산은 7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례를 발의한 김 의원의 생각은 이렇다. 울산대병원과 종합병원을 중심으로 증증환자 치료에 집중하고, 그밖에 특화된 병ㆍ원의원은 경증환자, 성형, 미용 등의 진료에 집중해 전문 의료시장 분야 진출을 꾀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야 외국인화자 유치가 곧 지역 의료산업 강화와 지역 일자리 창출에 기여한다는 생각이다. 

 

 외국인환자 유치를 통해 울산의 의료관광을 활성화하자는 차원에서 조례까지 만들어졌으니, 울산시도 이번 기회에 국내외 의료관광산업의 네트워크를 활성황하여 협력과 공유의 기회를 창출해야 한다. 다른 도시나 지역의 의료기관과 협력하여 의료 관광 간의 연계를 강화하고 해외 위료 전문가들과도 지식과 기술을 공유하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울산시는 이를 통해 고급의료 서비스와 아름다운 울산의 자연환경을 결합한 매력적인 의료관광 생태 도시로 거듭나는 기회로 만들어야 한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3/12/07 [18:06]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