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교단 칼럼> 그거 아무것도 아니야
 
성진숙 울주군 무거초 교사   기사입력  2024/06/23 [19:17]

▲ 성진숙 울주군 무거초 교사  © 울산광역매일

 “선생님 오늘 은별이가 고백했는데 차였대요” 교실에 들어서자마자 아이들이 신이 나서 큰 소리로 이야기합니다. 내 이야기가 아니고 심지어 연애사와 관련한 핫한 이야기니 아이들은 텐션이 천장까지 솟구칩니다. 이슈의 중심에 있는 은별이는 우울한 얼굴로 고개를 푹 숙이고 있습니다. 웃고 있는데 웃는 게 웃는 게 아닌 얼굴이 안쓰럽기까지 합니다. 

 

 “은별이 정말 멋지다. 고백할 때 잘 안될 수도 있고 안되면 전교에 퍼지는 이런 상황들이 올 것을 알았을 텐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백한 거잖아. 그만큼 용기 있다는 말이겠지?”

 

 아이들은 미처 거기까지 생각하지 못했다는 얼굴입니다. “선생님도 예전에 좋아하는 사람에게 고백했다가 거절당한 적 있는데 지금 시간을 돌려 그때로 다시 간다 해도 거절당할 걸 알지만 다시 고백할 것 같아. 그때의 내가 멋졌다고 지금도 생각하거든.”

 

 아이들은 더 놀란 얼굴입니다. “그래도 지금 결혼도 하고 이렇게 잘살고 있잖아” 한껏 허세를 부려봅니다. 실망한 은별이를 위해 10번쯤 차이고 짝사랑을 일삼는 연애 하수가 되는 것쯤이야 100번도 더 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교사의 흑역사를 좋아합니다. 선생님이 차였다고 하니 수업 중에는 보여주지 않던 초롱초롱한, 집중력 100%의 밝은 눈빛을 장착합니다. 눈에서 레이저가 나올 듯 형형한 눈빛입니다. 게다가 아침마당에서 볼 법한 큰 리액션까지 더해져 순간 고무된 나도 더 이야기할 것이 없나 기억을 더듬고 있습니다. 더 드라마틱하게 차일수록 좋아하는 아이들을 위해 이런저런 양념을 치다보니 오래되어 빛바랬던 이갸기는 MSG범벅이 되어 무엇이 내 경험이고 무엇이 양념인지 알 수 없는 상태가 되어버립니다. 때로는 연애 하수로, 때로는 꼴찌 성적표를 받은 학습 초짜로, 때로는 문구용 풀과 산천의 풀을 구분 못해서 준비물을 가져오지 못한 프로 촌뜨기로 정체성도 다양합니다. 

 

 드라마 <아저씨>에서 녹록치 않은 현실에 힘들어하던 박동훈이 시련을 꾹꾹 참아내다가 힘겹게 내뱉은 한 마디가 있습니다. “예전에 아버지가 살아계실 때, 그거 아무것도 아니야라고 말해주면 안심이 되었어. 그런데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그 말을 나에게 해주는 사람이 아무도 없어…”. 드라마 막바지에 이르러 박동훈은 “쪽 팔린거, 사람들이 뒤에서 수군거리는 거 그거 아무것도 아니야. 난 행복할거야.”라고 말합니다. 상대역인 지안이에게 한 말이자 자신에게 한 말이겠지요. 어려움을 통해 성장해 스스로에게 필요한 이야기를 해줄 수 있는 진짜 어른이 된거죠. 

 

 아이들에게는 다양한 레퍼런스(음악, 영화, 디자인 등 예술적 창작물을 만들 때 참고로 하거나 영향을 받은 다른 창작물을 가리킴)가 필요합니다. ‘그거 아무것도 아니야’라고 말해주는 누군가가 필요합니다. 특히 경험이 적은 아이들은 더욱 그렇습니다. 필요하지만 아이들에게 그렇게 말해줄 수 있는 경험자는 극히 제한되어 있습니다. 교실의 어른인 교사로서 아이들의 다양한 레퍼런스가 되어야겠다는 나름의 책임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의 경험이 제한적이다보니 다양성을 위해 남편, 아이들 모두 동원되었습니다. 덕분에 평범하고 무난한 남편은 알콜 의존증이 심한 괴팍한 아저씨가 되었고, 사춘기 딸아이는 신경질적인 관종 4차원 아이가 되었으며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은 막내는 소심하고 고집 센 떼쟁이가 되었습니다. 가끔 가족 단위로 동네에서 외식을 할 때 아이들이 우리 가족을 발견할까 마음 쓰이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아무려면 어떻습니까? 아이들이 다양한 레퍼런스를 발판삼아 나의 시련을 ‘아무것도 아니야’라고 말하고 당당히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면 몇 번을 망가져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4/06/23 [19:17]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