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울주군, 불법 해루질 감시드론 범죄 예방 효과
송정공원 앞바다서 스쿠버 장비 착용한 일행 3명 감시드론에 포착
어촌계 어민들 불법 해루질 감시하지만 현장 단속은 어려운 실정
 
허종학 기자   기사입력  2024/11/07 [18:15]

울산 울주군이 서생면 일촌 일원에서 운영 중인 `불법 해루질 감시드론`이 범죄 예방에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루질은 밤에 얕은 바다에서 맨손으로 어패류를 잡는 일을 뜻한다.

 

7일 울주군에 따르면 국비 6억5천만원, 군비 3억원을 투입해 드론으로 그린 울주를 테마로 K-드론배송사업과 어촌어장관리 사업을 추진했다.

 

수산물을 지키기 위해 어촌계 어민들이 돌아가면서 불법 해루질을 감시하지만 현장 단속은 어려운 실정이였다. 불법 해루질은 보통 자정 이후부터 새벽까지 이뤄진다. 인근에 폐쇄회로(CCTV)가 설치돼 있어도 촬영 방향을 돌린 뒤 해루질하기 때문이다. 또 해루질 장소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차량을 세워 어디서 접근하는지 알 수 없고 수산물 채취 후 즉시 차량에 탑승하는 등 계획적으로 범행이 이뤄진다.

 

그러나 불법 해루질 감시드론 설치 이후 효과를 톡톡히 내고 있다.

 

지난 4일 오후 7시26분께 서생면 대송리 송정공원 앞바다에서 스쿠버 장비를 착용하고 야간 해루질을 하던 일행 3명이 감시드론에 포착됐다.  울주군은 불법 해루질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지역 어촌계와 울산해양경찰서에 즉시 신고한 뒤 드론을 이용해 계속해서 현장을 모니터링 했다. 신고를 받고 현장에 출동한 해경이 확인한 결과 이들이 불법 행위는 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해 계도 후 귀가 조치했다.

 

 이번 사례를 계기로 지역 어촌계 어민들은 불법 해루질 감시드론이 더 큰 활약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불법 해루질 여부를 현장에서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고 불시에 단속이 이뤄지는 만큼 범죄 예방 효과가 크다고 보고 감시가 필요한 위치 등을 적극 건의했다.

 

한 어촌계 관계자는 "어촌계의 마을어장에서 불법 해루질을 하는 사람들이 없도록 앞으로도 감시드론을 꾸준히 운영해 줄 것"을 요청했다.

 

울주군은 2024년 드론 실증도시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이달 말까지 어촌 어장관리 사업을 추진 중이다. 국비 1억5000만원을 투입해 드론으로 불법 해루질, 해양쓰레기 및 적조 등을 감시하는 사업이다.

 

불법 해루질 감시는 송정항ㆍ대송항ㆍ평동항 등 마을어장이 위치한 서생 해안 일대에서 오후 8시부터 다음날 오전 6시까지 야간 동안 예고 없이 불시에 진행된다. 감시에 투입된 특수드론은 야간촬영이 가능한 적외선카메라와 경고방송을 위한 스피커, 현장에 조명을 비추는 서치라이트 등 다양한 기능을 갖췄다.

 

감시 과정에서 촬영된 영상은 울주군 서버에 자동 저장된다.

 

울주군 관계자는 "무분별한 야간 해루질은 마을어장에 심각한 피해를 주는 경우가 많다"며 "지역 어민의 생존권을 보장하기 위해 드론을 활용한 불법 해루질 감시를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허종학 기자

 

울산광역매일 교육사회부 기자입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4/11/07 [18:15]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