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교권침해 학생부 기재` 교원단체 찬반 갈려
대입 전형 자료 사용돼 교원단체 민감하게 받아들여
 
허종학 기자   기사입력  2022/11/30 [18:16]

교육부가 교권침해를 일으킨 학생이 받을 징계 등 조치 사항을 기록하는 학교생활기록부(학생부)에 남기는 방안과 관련해 교원단체들의 입장도 찬반으로 갈렸다.  

 

학생부는 대입 전형 자료로도 사용돼 교원단체가 민감하게 받아들이고 있다. 

 

교육부는 지난달 30일 `교육활동 침해 예방 및 대응 강화 방안`(시안)에 대한 공청회를 열었다.

 

시안은 앞서 수업 중인 교사를 방해하거나 학부모가 수업 중 교실에서 교사에게 손찌검을 하는 등 교권을 침해하는 사건이 잇따르자 추진된 대책이다.

 

이날 공청회에서는 중대 교권침해에 대한 교권보호위 처분을 학생부에 기재하고 교권침해 학생과 피해 교원을 분리하는 내용 등이 주요하게 담겼다. 

 

교권침해로 인한 징계 기록을 `교원의 지위 향상 및 교육활동 보호를 위한 특별법`(교원지위법) 시행령에 근거해 학생부에 기록하기로 했다.

 

하지만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와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의 입장은 각각 엇갈리고 있다.

 

교총은 이날 "학생부 기재방안은 갈수록 심각해지는 교권 침해와 이로 인한 다수 학생의 학습권 피해를 더 이상 방치해선 안 된다는 현장 교원들의 호소를 반영한 것"이라며 "교권침해 예방과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하는 차원에서 반드시 필요하다"고 밝혔다.

 

교권침해 방지 대책을 강화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여 왔던 교총은 학생부에 교권침해 조치 내역을 기재하는 방안을 두둔했다. 

 

전학ㆍ퇴학 수준만이 아닌 출석정지부터 기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교총은 교권침해 학생부 기재에 대해 "교권침해 예방과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하는 차원에서 반드시 필요하다"며 "경중을 고려한다면 최소한 출석정지 이상에 대해 기재하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요구했다.

 

교총은 "교권보호위까지 올라온 교권침해 사안은 사실상 가벼운 것이 없다는 사실을 감안해야 한다"며 "학교폭력 처리 수준에도 미치지 못하는 교권침해 사안 처리에 교사들은 자괴감마저 느끼고 있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교총이 지난 7월 전국 유ㆍ초ㆍ중ㆍ고 교원 8천655명을 설문조사 한 결과 교권침해 학생부 기재에 대해 77%가 찬성했다. 

 

반면 전교조는 `교육활동 침해 예방 및 대응 강화 방안` 공청회에서 학생부에 교권침해 조치를 기록하는 방안에 반대하는 입장을 밝혔다.

 

전교조는 "학생 성장과 발달을 기록하는 학생부의 교육적 기능을 회복하는 조치가 더 시급하다"며 "교권침해 조치 사항을 기록한다면 교육활동 침해 예방이라는 목적보다 갈등만을 증폭시킬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 "교권침해 관련 조치에 불복하는 소송이 증가하고 학교는 법적 분쟁의 장이 될 가능성이 높다"며 "이주호 교육부 장관은 10년 전 장관 시절 `학교폭력 학생부 기재 강요`로 이중 처벌, 위법 논란을 일으키고 학교 현장을 혼란에 빠트렸던 과오를 반복해서는 안 된다"고 재차 비판했다.

 

학생 인권과 교권의 충돌 논란을 해소할 방안으로 전교조는 교육 관료에게 주어진 권한을 보다 더 교사들에게 넘기는 방향으로 법을 고쳐야 한다는 입장이다.

 

전교조는 "교사에게 생활지도의 법적 권한은 물론 교육과정 편성권과 평가권 등 수업 전반에 대한 권한까지 온전하게 보장해야 한다"며 "학생, 교사, 보호자의 권리와 권한이 상호 존중되는 학교 자치 실현을 위한 학교자치법이 제정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허종학 기자

울산광역매일 교육사회부 기자입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2/11/30 [18:16]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