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문대통령 발언에 격앙…"韓이 오히려 더 정치쟁점화"
 
편집부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한일 관계에 대해 원칙론에 입각한 단호한 입장을 보이면서 "일본 정부는 겸허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위안부 문제와 징용 배상 문제 등 과거 역사에 기인하는 현안들과 관련, "일본 정치지도자들이 이들을 정치쟁점화 해서 논란을 확산시키는 것은 현명한 자세가 아니다"고 일본을 정면 비판했다. 징용 배상 문제와 관련해서는 삼권분립 체제하에서 정부가 사법부의 판단을 훼손해서는 안되며 존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의 이러한 언급과 입장은 당장 일본 정부와 여론을 자극할 가능성이 커 보인다. 문 대통령이 문제의 해법 보다는 일본 정부를 비판하는 데 무게 중심을 두었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 회견을 즉각 보도한 아사히신문의 인터넷판 기사 제목은 "한국 대통령이 일본 비판 `정치가가 쟁점화, 현명하지 않다`"였다.

 

일본 정부와 언론계의 지한파 인사들은 뉴시스에 "한국 대통령이 일본을 훈계하는 거냐" "한일관계의 미래를 이야기하면서 과거로 돌아가 정치쟁점화는 쪽은 일본보다 한국 아니냐"는 격앙된 반응을 나타냈다.      


문 대통령의 신년 회견으로 한국 정부가 한일관계 현안들에 대한 원칙적인 해법을 강조할 것이 분명해짐에 따라 그렇지 않아도 혹한기같은 한일관계는 더욱 냉각될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할 수 있다. 지금의 한일관계는 양국 국교수립 이후 최악의 상황이라고 많은 전문가들이 진단하고 있다.

 

양국 갈등관계가 구조적이고 다층적이라 해법도 쉽지 않다는 지적들이다. 문 대통령이 이날 회견에서 표명한 한일관계의 인식에도 이런 점들이 잘 드러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기사입력: 2019/01/10 [14:58]  최종편집: ⓒ 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 www.lotteshopping.com/depart/branch/submain.jsp?branch_cd=020
울산공항 - ulsan.airport.co.kr/
울산광역시 교육청 -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 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 ulsan.kcg.go.kr/
울주군청 -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 www.ehyundai.com/portal/depart/branch/branchMain.jsp?pSiteMapId=0103010800&swfseq=0800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연재소개

더보기

정월대보름 달집 태우기
국민연금 안내면 어떻게 되나요? / 편집부
생산기지 해외이전 두고만 볼 것인가 / 이창형 논설위원 전 울산대 경제학과 교수
김기현 의원, 여성가족부 장관 고발동의안 제출 / 김명은기자
프리랜서인데 국민연금을 납부해야 하나요? / 편집부
학교 급식소 정규직 조리사 조리원 대상 `갑질` 횡포 논란 / 허종학 기자
울주군, 정월대보름 행사 '풍성' / 최재필 기자
울산 초등 돌봄전담사 1인당 학생 수 초과 / 허종학 기자
2019 울산 소방안전포스터 공모전 수상자 발표 / 김소윤 기자
울산지역 조합장 선거 과열 양상 조짐 / 김홍영 기자
울산광역시산림조합 상설나무시장 개장 / 유정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