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영남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부경경마공원 2012년 매칭그랜트 기부금 전달
 
황상동 기자   기사입력  2013/01/17 [11:07]
# 부경조교사-부경경마공원 손잡고 부경지역 심장병어린이 수술비 지원
# 2011년 시범사업에 이어 2년차 기부사업... 2년 만에 본궤도 올라
# 기수협회에 동참제안...전 계층 아우르는 기부사업으로 발돋움
 
▲ “말이 달릴수록 부경지역 심장병 어린이들이 웃는다”    © 부경경마공원 제공
세수납부, 기부금 집행 등 경마수익금의 사회 환원 규모를 두고 혹자들은 “말(馬)로 할 수 있는 가장 아름다운 일은 바로 경마”라고 말했다. ‘경마라는 아름다운 일’을 말뿐 아니라 직접 실천하고 있는 곳이 바로 부산경남경마공원이다.
 
“말이 달릴수록 부경지역 심장병 어린이들이 웃는다”라는 캐치프레이즈 아래 시행하고 있는 부경경마공원 매칭그랜트 기부사업이야 말로 ‘말(馬)로 할 수 있는 가장 아름다운 일’일 것이다.
 
KRA 부산경남경마공원(본부장 이종대)은 부경조교사협회(회장 김남중)와 함께 시행하고 있는 ‘부경경마공원 매칭그랜트 기부사업’의 2012년도 총 금액이 2천만 원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2012년도 1월부터 12월 마지막 경마시행일 까지를 기준으로, 연간 부경 조교사들의 모금 총액은 1천 84만 원이었다. 이 금액과 동일한 금액을 부경경마공원이 기부금으로 편성해 총 금액이 2천 168만 원으로 확정된 것이다.
 
확정된 금액에 대한 기부금 전달식이 지난 11일 부경경마공원 본관 대회의실에서 진행됐다. 전달식에는 이종대 부산경남경마공원 본부장과 김남중 조교사협회장이 참석했으며, 수혜단체인 한국심장재단 조범구 이사장 등이 참석했었다.
 
부경경마공원 매칭그랜트 기부사업은 2011년 시범사업에 이어 2012년도에 시행 2년째를 맞으면서 내실 있는 사회공헌 모델로 거듭났다. 부산경남경마공원에 따르면 “2011년 8월부터 시범적으로 시작한 매칭그랜트 기부사업이 202년도에 시행 2년차를 맞아 ‘적립기간 증가’와 ‘교류경주의 성적 포함 적립’ 등 시행방식 개선 등의 이유로 시행 2년차 만에 기부재원 확장에 큰 성과가 있었다”고 밝혔다.
 
시범 시행한 첫 해에는 816만원을 전달해 부산과 경남지역 각 1명 씩 총 두 어린이의 심장병 수술비로 집행됐다. 2012년도 부경경마공원 매칭그랜트 기부사업의 적립금액이 크게 늘어난 만큼 부산경남경마공원은 조교사협회와 협의해 지난 7월, 적립금액 중 일부를 우선 지급해 부산지역의 심장병 어린이 두 명의 수술비를 지원한 바 있다. 그 금액은 상반기 조교사협회의 적립금액인 508만 원이었다.
 
부경경마공원은 작년과 마찬가지로 ‘사업장이 위치한 부산과 경남지역 어린이들을 돕고 싶다’는 의견을 이미 한국심장재단에 전달했으며, 재단은 부경경마공원의 의견을 반영해 지역에서 수혜아동을 물색 중이다. 조교사협회의 2012년도 잔여 기부금까지 입금이 완료되는 이번 달 말경이면 전체 수혜어린이들의 윤곽이 드러날 전망이다.
 
한국심장재단 조범구 이사장은 “작년에 이어 금년에도 심장재단을 통해 심장병 어린이들을 돕고자 하는 부경경마공원 관계자분들께 깊이 감사를 드린다”면서 “부경경마공원에서 서로 다른 단체가 ‘경마’라는 하나의 사업을 통해 어린생명을 구하는 데 동참하고 있다는 것, 그 자체로도 큰 의미가 있는 일”이라고 말했다.
 
조교사협회 김남중 협회장은 “매번 생각하는 것이지만 기부금의 비중이 결코 크지는 않지만 전체 조교사들이 뜻을 함께 한다는 것도 꽤 의미 있는 일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시범사업을 시작한 2011년도에 비해 2012년도엔 적립기간이 두 배 정도 늘어나는 만큼 조금 더 현실적인 지원이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부경경마공원 이종대 본부장은 “현재 기수협회에도 매칭그랜트 기부사업에 동참 할 것을 제안한 상태이고, 기수협회에서도 긍정적으로 검토 중”이라면서 “부경경마공원 기수협회까지 매칭그랜트 사업에 동참할 경우 경마관련 전 종사자들이 참여하는 진정한 의미의 기부사업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  2012 매칭그랜트 기부금 전달식 모습  © 황상동 기자
부경경마공원 매칭그랜트 기부사업?
부경경마공원과 부경조교사협회가 함께 하고 있는 매칭그랜트 기부사업은 부경경마공원에서 치러지는 경마경기에서 우승을 차지한 조교사는 미리 정한 금액만큼 기부금을 적립하고, KRA 부경공원은 적립된 금액과 동일한 규모의 기부금을 편성한 뒤 양 측의 기금을 합산해 기부하는 방식이다.
 
이는 일선기업에서 시행하고 있는 ‘사내 매칭그랜트’와 유사한 기부방식(사원이 기부하고 기업이 그 금액만큼 추가 적립하는 새로운 형태의 기부운동)을 도입한 것이다.
 
적립기준은 일반경주가 1만원, 특별경주가 10만원, 대상경주는 20만원이다. 2012년 적립된 일반경주는 총 774경주였으며 특별경주가 3개, 대상경주가 14개 경주에서 적립됐다. 특히 대상경주는 서울과의 오픈경주도 포함된 결과였다. 2013년도 현재도 조교사들의 우승시 매 경주 같은 기준으로 적립 중이며, 기수들의 경우 현재 협의가 진행 중에 있다.
울산광역매일 부산 본부장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3/01/17 [11:07]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